사이트맵 보기

뉴스레터

모델기반설계(MBD)시뮬레이션 툴과 타겟 하드웨어의 연동

작성일

작성자 관리자

조회수 4512

첨부파일
모델기반설계(MBD)시뮬레이션 툴과 타겟 하드웨어의 연동

자동차나 국방항공분야에 사용되는 전자시스템은 급속하게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특히 제어시스템을 디자인하고, Proto Type을 구현, 테스트를 진행하는 방법에 있어서 기존의 방법으로 지속적인 요구사항들을 적용하는데 많은 한계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도록 고안된 새로운 기법이 모델기반설계(Model-Based Design) 입니다. 이는 컴포넌트, 제어 알고리즘, 네트워크 등을 포함하는 차량 전체적인 시스템을 모델링 할 수 있도록 제공해 줌으로써 모델검증은 물론 각 디자인의 요소들과 요구사항 및 테스트와의 연계가 가능하도록 지원해 줍니다.

또한 모델기반설계 기법은 MIL(Model-In-the-Loop), SIL(Software-In-the-Loop), PIL(Processor-In-the-Loop), HIL(Hardware-In-the-Loop) 테스트를 지원함으로써 각 단계에서의 개발 시간을 크게 단축시켜주어서 일반적인 방법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실제 비행제어시스템 또는 자동차 개발과정에서 TRACE32를 활용한 PIL Test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면 PIL테스트는 Simulink에서 만들어진 모델기반의 알고리즘을 Embedded Coder를 활용하여 Target기반의 소스코드를 생성하고 이를 TRACE32가 실제 Target에 적용하여 테스트 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Simulink의 모델기반 테스트와 실제 Target에서 진행되는 TRACE32의 디버깅 작업을 동시에 진행 함으로써 강력한 테스트 기능을 제공하게 됩니다

그림에서 초록색으로 보이는 과정이 TRACE32를 활용한 PIL 테스트 입니다. MIL/ SIL을 통해 검증된 모델기반으로 소스코드는 TRACE32를 통하여 Target에 다운로드 되고 또한 Simulink에서 제공하는 모델의 Input parameter들을 TRACE32가 Target에서 실행하고 이를 다시 모델로 반환함으로써 높은 수준의 상호 연동 테스트를 제공합니다

통상 TRACE32는 이름과 모델경로 정보를 포함한 Simulink Code 생성 정보를 이용하여 Simulink Block과 Source Code간의 연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TRACE32 일반적인 메뉴와 Block 그리고 Signal을 위한 메뉴들은 Simulink에 특화된 메뉴로 Simulink에 통합되어서 TRACE32가 이들 메뉴를 통해서 Simulink로부터의 제어가 가능합니다

Simulink로부터 제어 가능한 TRACE32 기능은 TRACE32에서 Block Code들을 보여주며, 각 신호들에 대한 Variable watch window를 이용할 수 있으며 Simulink build 이미지를 TRACE32에 Download하고 Block/ signal에 대해서 breakpoint를 설정하고 관리가 가능하며 Control hardware상의 프로그램을 start/stop하면서 디버깅이 가능해집니다. 또한 TRACE32에서는 Source code를 선택하면 그에 해당되는 Simulink Block가 표시해 줍니다.

또한 data logging과 parameter tuning을 통합하기 위한 지원기능 또한 바로 Update 하겠습니다.



고객문의 기술지원/
데모/
SW요청
031-627-
3116